KTC 주요업무

접수 ∙ 신청
  1. 1. 업무절차
  2. 2. 비대면접수
  3. 3. 작성가이드
  4. 4. 신청서 양식
상담의뢰
  1. 1. Q&A새창
  2. 2. 카카오상담새창
  3. 3. 전화문의
시험 · 검사
  1. 1. 전기전자
  2. 2. 기계계량
  3. 3. 화학환경
  4. 4. 바이오의료
  5. 5. 정보통신
  6. 6. 에너지
  7. 7. 신에너지
  8. 8. 조달전문
  9. 9. 계량기 형식승인 및 검정
  10. 10. 교정
  11. 11. 해외규격
  12. 12. 소프트웨어 및 보안시험
  13. 13. 어린이 놀이기구 검사
  14. 14. 유원시설 안전성검사
  15. 15. 야외운동기구 검사
  16. 16. 전기차 충전기
  17. 17. 모빌리티(자동차)
인증 · 심사
  1. 1. KC제품인증
  2. 2. KS제품인증
  3. 3. 품질인증(Q-Mark)
  4. 4. 전자기장환경(EMF)인증
  5. 5. V-체크 제품인증
  6. 6. 성능인증
  7. 7. 의료기기심사
  8. 8. 해외규격인증새창
  9. 9. GCC인증현황조회
  10. 10. GS인증
연구개발
  1. 1. 기술규제영향평가
  2. 2. 특허기술평가지원
  3. 3. 표준화기술개발사업
  4. 4. 중소기업 기술혁신개발사업
  5. 5. 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지원
  6. 6. 4차산업&스마트혁신기술
  7. 7. 중소기업 결함제품 개선지원 사업

사이트맵 닫기

알림마당

우리는 최고의 시험·인증 서비스를 통해 더욱 안전한 세상에 기여한다.

홈

Print

본문 시작

KTC News

MDR 인증기관 伊 ECM, KTC 방문…
작성일 2024-03-22 조회수223

MDR 인증기관 伊 ECM, KTC 방문…"국내 시험기관 첫 쾌거"

- 업무협약 체결 6개월만 성과…국내 의료기기社 유럽 진출 활기 기대

- 시설 투어, MDR심사원 자격유지 등 추가 협의…수출 경쟁력 향상 전망


유럽 의료기기 MDR인증기관 ECM 대표단과 KTC 관계자 업무 회의 사진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이하 KTC, 원장 안성일)은 유럽 의료기기 MDR인증기관 ECM* 대표단이 국내 시험인증기관 중 최초로 KTC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지난 21일 오전 10시30분 KTC 군포 본원 1층 임원 회의실에서 KTC 안성일 원장, 권오륜 바이오사업본부장, 남기일 전자의료센터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ECM대표단 4명이 자리하면서 진행되었다.


ECM대표단에는 Luca Bedonni 대표를 비롯해 Andrea Cavagnini 아태지사장(중국상하이), 한국지사 강명수 대표, 한국지사 이송희 책임 등 ECM 관계자 4명이 참석하였다.


ECM은 이탈리아에 소재한 유럽 의료기기 MDR인증기관이다. KTC는 지난 2023년 9월4일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ECM과의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국내 시험기관 중 최초로 MDR*심사원 및 지정시험소로 등록된 바 있다.


KTC는 MDR인증 심사 수행시의 모든 인증 절차(최종 기술문서 심사 및 등록 제외)에 대한 서비스를 지원해 최근 MDR인증 규제 강화로 유럽 진출 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의료기기 기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KTC는 ECM과의 업무협약 이후 국내 의료기기 분야의 신속한 유럽 인증 지원 체계 확립을 위해 지속적으로 실무협의를 이어간 데 이어 사업 확대 및 활성화를 위한 협업체계를 공고히 해왔다. 그 결과 협약 체결 이후 6개월만에 국내 시험인증기관으로서는 최초로 MDR인증기관 대표 방문을 이끌어 낸 쾌거를 이뤄내었다. 



유럽 의료기기 MDR인증기관 ECM 대표단, KTC 방문 기념 단체사진(좌측 세 번째부터 Luca Bedonni ECM 대표, 안성일 KTC 원장 등)


KTC는 이번 ECM 대표단 방문을 통해 KTC의 MDR인증 프로젝트에 대한 신속 지원 및 협력 관계 강화를 위한 실무 협의를 진행했다. 


세부 논의사항은 ▲국내 의료기기 기업의  MDR인증 신속 진행을 위한 협력 ▲국내 의료기기 제조업체 대상 MDR인증 세미나 실시 협의(MDR인증 규정 및 기술문서 작성 등 실무 교육) ▲MDR심사원 자격 유지 등 인적교류를 위한 실무 협의 ▲IoT, 의료기기 사이버보안 및 소프트웨어 품질 등 기타 분야 협의이다.


KTC는 향후 유럽 수출 희망 기업을 대상으로 MDR인증 세미나를 개최하여 최신 인증 정보 공유 및 취득 방안도 안내할 예정이다. 올 하반기 내 슬로바키아 3EC*기관과의 MOU 등 점차 MDR 인증 관련 글로벌 네크워크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KTC는 이밖에 최근(올 3월) 개소한 수면산업진흥센터를 거점으로 임상평가 등에 대한 지원체계를 강화하여 국내 의료기기 업체들에게 진입장벽이 높은 유럽 시장에 대한 최신 임상 인증 정보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MDR인증 취득하고자 하는 국내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안성일 KTC 원장은 "미래 성장 산업이자 국가적 주요 산업인 의료기기 산업의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해 적극적인 인증 지원책을 펼치겠다"면서 "국내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 확보와 의료기기 산업계의 유럽 진출을 견인하기 위해 힘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